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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스압] 카타쿠리v3의 모든 것   +50

  • 5.0
  • 13
  • 등록일 : 2020-05-23 19:57:48
  • 수정일 : 2020-05-25 04:46:38

안녕하세요

 

[까탈스런레나]입니다.

 

차애캐릭터 카타쿠리v3의 출시에 맞춰 돌아왔습니다

 

카타쿠리 가이드 글을 이전에 두 편 작성한 바 있는데요

 

이번 트맵 500만 보상에서 얻은 카타쿠리v3에 관한 글을 한 편 남겨볼까 합니다.

 

카타쿠리v1 ->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pid=1391951&bcode=onepeacetc

카타쿠리v2 ->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pid=1454470&bcode=onepeacetc

 

**본 글은 PC로 작성되었습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캐릭터별 색상을 지정해 작성했습니다.

**카타v3를 처음 접하시는 분, 파티 구성에 난항을 겪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어느 정도 다루시는 분들과의 의견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점 양해 부탁드리며, 틀린 부분이나 모자란 부분, 추가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피드백을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1) 카타쿠리v3에 대해

 

 

katakuri.jpg

 

 

샬롯 카타쿠리 - 미래를 복종시키는 패기

 

/야심/격투

 

 

선장효과

 

[무패의 남자]

 

지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4배, 체력이 절반 이하일 때 5배가 되고 받는 대미지가 30% 감소한다

 

필살기

 

[쿠즈 모찌]

 

적 전체에 랜덤 대상에게 5만의 고정 대미지를 10회 주고 1턴 동안 일당의 공격력이 2배, 지연 상태의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2배가 된다

 

속성 초화

 

[발동조건] 일당의 체력이 30% 이하일 시

[발동내용] 지연무효, 상태이상 무효를 완전 무시하고 적 전체의 공격을 1턴 지연, 지속성을 초지속성으로 속성초화

 

 

<속성초화가 궁금하다면?>

--->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pid=1683016&page=1&bcode=onepeacetc&bcode2=onepeacetc&short_llink=onepeacetc&scode=21&catecode=002&searchtype=subject&searchstr=초화&tbcnt=14291&block=1&mn=1296654&mx=1691945&pid=1683016&bcode=onepeacetc&catecode=002&page=1&scode=21&searchtype=subject&searchstr=초화&tbcnt=14291&block=1&mn=1296654&mx=1691945

 

 

 

역시나 카타쿠리답게, 컨셉은 떡을 이용한 지연이 핵심입니다.

힘카타는 이전 턴에 준 데미지값에 따른 확률성 지연, 심카타는 이전 턴까지 받은 데미지 누적량을 한 번에 때려박는 것이라면

지카타는 속성초화를 이용한 무조건적인 지연과 지연인핸스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 던전에서 지연무효, 방깎무효, 모든 독 무효, 상태이상 무효를 대부분 달고 나오는 현 메타에서

확정지연 + 지연인핸스 + 공격인핸스를 다 보유한 카타쿠리v3의 가치는 매우 높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출시된 블랙맘바 루피(순대루피, 이하 순루)에서 보실 수 있듯 드디어 5배수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물론 조건부 5배수이지만 이전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괴랄한 선장효과입니다.

 

카타쿠리의 5배수 조건은 체력이 30퍼 이하가 될 시 지속성의 공격 배수가 5배가 됩니다.

 

1.png


위 스샷에서 보시면

체력이 풀피이기 때문에 속성초화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6주년 나미(체력 70퍼 감소)의 필살기를 발동한다면

 

3.png

 

2.png

 


마치 상디v1, 프랑키, 오소바의 선장 액션처럼 아래로 드래그할 수 있는데

 

 
4.png
5.png


 

강제지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타쿠리 본인의 필살기가 공격 + 지연인핸스 2배

극딜을 뽑아내기 위해

+ 본인피깎 + 속성일치 + 슬롯인핸스 + 체인고정 or 상승 + 상성버프(보스 심속 한정)를 데려갑니다.

 

물론 전부 다 쓰진 않고,

체력배수가 없는 대신 뎀감이 달려있어 30퍼 조건을 맞추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거기다,

한 번 속성초화 조건은 만족시키면 이후 체력이 30퍼를 초과하더라도 강제지연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5배수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장점

본인이 2인분을 하므로 선원 자리가 남음

극딜 뽑아내기 용이

확정적 강제지연 가능

 

단점

지속성 한정 선장효과, 속성초화

체력배수 없으므로 다소 위태롭거나 불안정할 수 있음

 

이상이 카타쿠리v3의 메커니즘이라 하겠습니다.

 

 

2) 운용 방식

 

앞서 기술한 선장효과와 필살기를 고려했을 때 선장과 선원으로서의 기용 방식은

 

<선장>

적당히 맞아주다 속성초화를 이용한 보스전 극딜을 노리는 형태라

체력 관리를 어느 정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해 필살기를 가진 요원을 편성한다면 굳이 적 데미지를 계산해 가면서 필드를 돌파할 번거로움을 감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드전 화력은 나름 준수한 편에 속합니다.

 

또한 6주년 신검수와 듀얼로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선원>

속성초화는 선장일 때만 발동 가능합니다.

따라서 선원으로 편성 시 공격력 인핸스 2배 요원으로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굳이 초진우솝을 데려가지 않는 이상..).

 

카타v3의 선박

 

카타쿠리는 지속성/격투/야심 타입을 달고 있습니다,

따라서 탑승 가능한 선박은

 

1, 스릴러 바크

2. 징베 배

3. 홍학

4. 고잉 메리

5. 호에

6. 메갈로

 

정도가 되겠습니다.

 

 

 

3) 카타v3와 안성탕면맞춤 추천 선원

 

카타와 궁합이 좋은 선원들을 아래에 나열합니다.

 

[힘]

 

-인핸스 부문

 

 

페스 스네이크 루피(초진) / 격투,강인

적 1명에게 무속성의 초 대미지를 주고 1턴 동안 일당의 체인계수 증가량이 +0.7, 일당의 슬롯 영향이 1.75배가 되고

필살기를 사용한 턴에 퍼펙트 3회 성공하면 다음 턴에 일당의 슬롯 영향이 2배,

자신이 선장, 친구 선장, 조력자 선쟁일 때는 3턴 동안 일당의 모든 속성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한다

 

 

 

반결전 캐럿 / 격투,참격

모든 방어 효과를 무시하고 적 1기의 체력을 15% 감소하고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상태를 완전 해제, 선장이 힘 또는 지 속성일 때 1턴 동안 일당의 공격력이 1.75배, 체인 계수가 +0.5가 된다

 

 

 

 

페스 블랙맘바 루피 / 격투,자유

적 전체에게 방어력을 무시한 캐릭터 공격력 10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모든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 1턴 동안 일당의 슬롯 영향이 2.5배가 된다

 

 

 

 

해적제 무료캐 에이스 / 사격,자유

방해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고 일당의 화상을 5턴 회복, 적 전체의 일정이상 격감을 5턴 감소하고 2턴 동안 힘과 지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1.75배가 된다

 

 

 

클리크&깅 / 강인,타격

적 전체에 캐릭터 공격력 50배의 속성 일치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마비 상태를 5턴 회복,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상태를 5턴 감소하고 2턴 동안 「클리크 & 깅」상태가 되며, 적이 지연 무효 또는 상태 이상 무효 상태 일 때 1턴 동안 일당의 슬롯 영향이 2배가 된다

 

 

 

페스 아론일당 / 강인,참격

적 전체에 캐릭터 공격력 25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필살 턴을 2턴 다축, 3턴 동안 「아론 일당」이 되며, 1턴 동안 일당의 공격력이 2배, 필살기 발동 시 남은 체력이 30% 이하일 때는 2.5배가 된다

 

 

 

텐구야마 히테츠 / 강인,참격

필살기 발동 시 적이 대미지 감소 또는 배리어 상태일 때 1턴 동안 체인 계수 증가량이 +1.1이 되고 적 전체의 배리어를 1턴 감소한다

 

 

 

 

 이벤트 캐번디시 / 참격,자유

적 전체의 대미지 감소(일정이상 격감 제외)를 5턴 감소하고 2턴 동안 일당의 기, 속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 2턴 동안 체인 계수가 2.75배로 고정된다

 

 

-유틸 부문

 

 

신가챠 로 / 참격,자유

 

적 전체에 10만의 고정 대미지를 주고 적 전체의 통상 공격 버티기 5턴 감소, 일당의 봉인, 선장 효과 무효, 마비를 5턴 회복한다

 

 

 

 

신가챠 행콕 / 격투,자유

일당의 공격력 감소, 필살 봉인 상태를 5턴 회복하고 방해, 폭탄, 불리한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고 일당의 슬롯을 1턴 고정한다

 

 

 

픽업 한정 루시 / 타격,자유

일당의 봉인, 필살 봉인 상태를 5턴, 화상을 10턴 회복하고 방해, 폭탄, 속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 일당에 힘과 심 속성 캐릭터가 4기 이상 있을 때 1턴 동안 힘과 심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2.25배가 된다

 

 

 

 

콜로 이누아라시v2 / 박식,참격

적 전체의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상태를 5턴 감소하고 일당의 체인 계수 증가량 감소, 선장효과 무효를 5턴 회복하고 적 1기의 체력을 10% 감소하며, 1턴 동안 힘, 심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2배가 된다

 

 

 

가챠 헤라클레스 / 박식,타격

일당의 모든 독을 회복하고 화상, 마비 상태를 4턴 회복, 일당에 힘, 심 속성 캐릭터가 5기 이상일 때 2턴 동안 힘, 심 속성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2배가 된다

 

 

 

결전 징베 / 격투,박식

일당의 공격력 감소 상태를 3턴 회복하고 1턴 동안 적 전체의 방어력이 0이 되며, 적 전체에게 캐릭터 공격력 100의 힘 속성 대미지를 주고 선장이 힘 속성일 때 1턴 동안 힘 속성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항 속성 상성 영향이 2배가 된다

 

 

 

가챠 버기 / 야심, 사격

일당의 마비, 필살 봉인, 공격력 감소 상태를 5턴 회복하고 선장이 야심 타입일 때 일당의 방해 슬롯 포함 모든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한다

 

 

 

가챠 기모노 미호크 / 참격,박식

일당의 마비, 필살 봉인 상태를 5턴 회복하고 선장이 참격 또는 박식 타입일 때 일당의 받는 대미지 증가 상태를 5턴 회복, 적 전체의 대미지 감소 상태(일정 이상 격감 제외)를 5턴 감소한다

 

 

 

트맵 드레이크 / 참격,타격

일당의 불리한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고 필살기를 발동할 때까지 통상 공격에 사용한 힘, 기, 속 슬롯이 0개 이상, 10개 이상, 25개 이상일 때 적 전체의 모든 배리어를 각각 1턴, 3턴, 5턴 감소하고 적 1기에게 각각 10만, 150만, 250만의 무속성 대미지를 준다

 

 

 

반결전 오키쿠 / 참격,자유

일당의 봉인, 마비를 2턴 회복하고 일당의 필살턴이 1턴 단축, 1턴 동안 받는 대미지를 70% 감소한다

 

 

 

가챠 우소하치 / 사격,자유

적 전체의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대미지 감소, 방어력 증가 효과를 5턴 감소하고 일당의 필살턴을 1턴 단축, 적 전체의 공격을 2턴 지연시킨다

 

 

[기]

 

[인핸스 부문]

 

 

 

페스 나미&로빈 / 자유,박식

적 1기의 체력을 25% 감소하고 1턴 동안 기, 지 속성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2.5배가 되고 일당의 마비를 10턴 회복, 3턴 동안 나미 & 로빈 상태가 된다

 

 

 

트맵 루피v2 / 격투,자유 (아이콘 추가되면 변경하겠습니다)

공격력 감소, 봉인, 선장효과 무효 4턴 감소, 연슬롯,고기 자슬롯 변경,1턴 간 일당 슬롯의 영향을 2배로 한다 

 

 

[유틸 부문]

 

 

 

가챠 크로&쟝고 / 참격,박식

적 전체에 캐릭터 공격력 96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5턴 회복, 방해, 공백, 연속, 고기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며, 2턴 동안 지연 중인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1.75배가 되고 2턴 동안 「크로 & 쟝고」상태가 된다

 

 

 

결전 보니 / 자유,격투

적 전체의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과 방어력 증가 상태를 5턴 감소하고 1턴 동안 일당의 회복력이 1.5배가 되며, 일당의 슬롯을 고기로 변환한다

 

 

 

가챠 알비다 / 야심,타격

일당의 봉인, 받는 대미지 증가 효과를 5턴 회복하고 적의 대미지 감소(일정 이상 격감 제외)를 5턴 감소하고 1턴 동안 받는 대미지사 80% 감소하고 일당에 기, 지 속성 캐릭터가 3기 이상일 때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0.8

 

 

 

가챠 캐럿 / 격투,자유

일당의 선장효과 무효, 공격력 감소 상태를 3턴 회복하고 방해와 불리한 속성 슬롯을 연속 슬롯으로 변환, 1턴 동안 자유 타입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되고 이 턴에 퍼펙트 3회 이상 성공하면 1턴 다음 턴에 자유 타입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스던 몽도르 / 사격,박식

일당의 슬롯을 2턴 고정하고 봉인, 필살봉인 상태를 3턴 회복한다

 

 

 

 

이벤트 샹크스 / 자유,참격

적 전체에 캐릭터 공격력 15배의 기속성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공격력 감소, 체인 계수 증가량 감소, 체인 계수 고정 상태를 2턴 회복하고 일당의 필살 턴을 1턴 단축한다

 

 

 

트맵 레베카&비올라 / 박식,타격

필살기 발동 시 적의 수가 1기~ 2기, 3~5기, 5기일 때 1턴 동안 체엔계수가 각각 3배, 3.25배, 3.5배로 고정되고 일당의 화상, 필살 봉인 상태를 5턴 회복하고 2턴 동안 레베카 & 비올라 상태가 된다

 

 

 

결전 샹크스&미호크 / 참격,자유

일당의 봉인, 필살 봉인, 공격력 감소 상태를 2턴 회복하고 2턴 동안 「샹크스 & 미호크」 상태가 되며, 필살기 발동 시 체력이 절반 이상일 때 적 전체의 공격을 2턴 지연하고 2턴 동안 지연 상태의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1.75배가 된다

 

 

 

[속]

 

[인핸스 부문]

 

 

페스 마르코(초진) / 강인,격투

캐릭터 회복력 100배의 체력을 회복하고 1턴 동안 일당의 슬롯이 2배가 된다

 

 

 

페스 샹크스일당 / 참격,박식

모든 방어 효과를 무시하고 적의 체력을 20% 감소, 3턴 동안 체인 계수가 3.5배로 고정하고 3턴 동안 「빨간머리 해적단」이 된다

 

 

 

가챠 오키쿠 / 참격,자유

적 1기에게 모든 방어효과를 무시한 캐릭터 공격력 5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슬롯을 1턴 고정, 일당의 봉인,선장 효과 무효 상태를 2턴 회복하고 1턴 동안 속, 지 속성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페스 코무라사키 / 참격,박식

모든 슬롯을 속, 지 슬롯으로 변환하고 필살기 발동 시 체력이 가득 차 있을 때 2턴 동안 속, 지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과 슬롯 영향이 2배가 되며, 그 이외에는 1턴 동안 속, 지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와 슬롯 영향이 2배가 된다

 

 

 

[유틸 부문]

 

 

 

콜로 오즈 / 격투,강인

적 1기에게 캐릭터 공격력 200배의 속 속성 대미지를 주고 일당의 공격력 감소를 4턴 회복,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상태를 4턴 해제하고 일당에 격투타입 캐릭터가 6기 있을 때 필살기 발동 시 일당의 공격력 강화 효과를 1턴 연장한다

 

 

픽업 한정 상디&푸딩 / 강인,사격

인접한 슬롯을 고기 슬롯으로 변환하고 적 전체의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을 5턴 감소, 2턴 동안 각각의 적이 주는 3턴을 초과하는 대미지를 초격감, 2턴 동안 힘, 기, 속 속성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되고 2턴 동안 상디 & 푸딩 상태가 된다

 

 

 

페스 속 흰수염(초진) / 강인,타격

일당의 화상, 선장효과 무효를 4턴 회복하고 1턴 동안 체인 계수 증가량이 +0.7, 강인과 타격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2배가 되고 필살기 발동 시 체력이 50% 이하일 때 1턴 동안 받는 대미지가 95% 감소하고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20턴 회복한다

 

 

 

만우절 우소하치 / 사격

적의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상태를 4턴 감소하고 일당의 화상을 4턴 회복, 적 전체의 공격을 1턴 지연시키고 2턴 동안 힘, 기, 속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반감된다

 

 

 

로그타운 상디 / 격투,강인

1턴 동안 방어력 감소 상태의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1.75배가 되고 적 전체의 일정 일상 대미지 격감을 5턴 감소, 공백, 불리한 슬롯을 고기 슬롯으로 변환, 선장이 힘 또는 속 속성일 때 1턴 동안 일당은 고기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한다

 

 

 

기모노 크로커다일 / 타격,야심

일당의 공격력 감소, 화상 상태를 5턴 회복하고 선장이 타격 또는 야심 타입일 때 일당의 모든 독을 해제하고 적 전체의 일정이상 대미지 격감 상태를 5턴 감소한다

 

 

 

트맵 오로비 / 박식,격투

일당의 마비, 봉인, 필살 봉인 상태를 3턴 회복하고 적 전체의 대미지 감소,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상태를 3턴 감소, 필살기 발동 시 체력이 절반 이상일 때 1턴 동안 힘, 심 속성 공격을 무효화

 

 

 

스던 오츠루 / 박식,자유

모든 독 상태를 회복하고 화상,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2턴 회복하고 체력을 3000회복한다

 

 

 

[심]

 

 

[인핸스 부문]

 

 

 

가챠 쿠마v3 / 박식,강인

3턴 동안 체인 계수가 +0.6, 3턴 동안 턴 종료 시 체력을 5000회복하고 2턴 경과 후 박식과 강인 타입 캐릭터의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한다

 

 

 

트맵 이벤트 봉쿠레 / 격투,자유

적 1기에게 222,222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필살기 발동 시 적이 공격력 증가 상태일 때 1턴 동안 일당의 공격력이 2.25배, 필살기 발동 시 적이 대미지 감소 상태일 때 받는 대미지를 80% 감소하고 필살기 발동시 적이 일정이상 격감 상태일 때 2턴 동안 5천을 초과하는 대미지를 초격감한다 (각각 효과는 중복 가능)

 

 

 

 

가챠 오츠루 / 자유,타격

필살기 발동 시 적이 대미지 감소 또는 배리어 상태일 때 1턴 동안 일당의 슬롯 영향이 2.25배가 되고 적 전체의 대미지 감소 상태를 4턴 감소한다

 

 

 

반결전 시라호시 / 타격,자유

3턴 동안 심과 지 속성 캐릭터는 속성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하고 1턴 동안 심, 지 속성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1.75배가 되고 필살기 사용 턴에 퍼펙트 3회 이상 성공하면 다음 턴에는 심, 지 속성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2배가 된다

 

 

 

 

 

 

[유틸 부문]

 

 

 

스던 브룩 / 참격,자유

적 전체에 5000의 고정 대미지를 주고 적 전체의 일정 이상 격감, 통상 공격 버티기를 2턴 감소한다

 

 

 

스던 프랑키 / 사격,자유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일정이상 격감 제외)를 3턴 감소하고 3턴 동안 심 속성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스던 로빈 / 박식,자유

일당의 선장 효과 무효, 공격력 감소를 3턴 회복하고 망해 슬롯과 인접한 슬롯을 속성일치 슬롯으로 변환한다

 

 

 

 

스던 나미 / 박식,타격

일당의 마비, 봉인을 3턴 회복하고 인접한 슬롯을 속성일치 슬롯으로 변환한다

 

 

 

 

가챠 이반코프 v2 / 박식,격투

일당의 봉인, 필살 봉인을 5턴 회복하고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상태를 5턴 감소, 고기, 연속, 불리한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한다

 

 

 

 

트맵 비비 / 자유,박식

인접한 슬롯을 고기로 변환하고 체인 고정과 체인 계수 증가량 감소 상태를 3턴 회복하고 1턴 동안 일당의 공격력이 1.75배가 되며, 같은 턴에 「사막질주」를 사용했다면 일당의 공격력이 2배가 된다

 

 

 

콜로 코무라사키 / 박식,참격

적 전체의 대미지 감소, 일정 이상 격감 상태를 2턴 감소하고 일당의 봉인, 공격력 감소를 2턴 회복, 최대 체력 20%의 체력을 회복하며, 인접한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한다(방해 슬롯 변환 가능)

 

 

 

 

이벤트 오타마 / 자유,격투

일당의 선장효과 무효 상태를 4턴 회복,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를 4턴 감소하고 불리한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한다

 

 

 

 

페스 쵸파 / 사격,박식

일당의 마비, 화상, 봉인, 선장효과 무효, 필살봉인, 공격력 감소, 받는 대미지 증가, 회복력 감소, 블라인드 상태를 5턴 회복하고 모든 독을 완전 회복, 3턴 동안 턴 종료 시 체력을 12024 회복한다

 

 

 

 

결전 코비&헤르메포 / 자유,참격

적 전체의 일정 이상 격감 효과를 4턴 감소하고 적 전체의 체력을 10% 감소, 1턴 동안 심, 지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1.75배가 되며, 일당에 심, 지 속성 캐릭터가 5기 이상 있을 때 1턴 동안 심, 지 속성 캐릭의 공격력이 2배가 되고 2턴 동안 코비 & 헤르메포 상태가 된다

 

 

 

 

[지]

 

 

[인핸스 부문]

 

 

가챠 6주년 나미 / 타격,박식

일당의 체력이 70% 감소하고 상단 캐릭터의 필살 턴을 3턴 단축,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2.5배가 되고, 일당에 지 속성 캐릭터가 5기 이상 있을 때는 3배가 된다

 

 

 

가챠 도플라밍고 / 야심,타격

일당의 필살 봉인을 2턴 회복하고 적 전체의 일정 이상 격감, 방어력 증가, 공격력 증가를 2턴 감소, 선장이 힘, 지 속성일 때 1턴 동안 지, 힘 속성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콜로 볼사리노 / 사격,자유

선택한 캐릭터 1기의 필살 턴을 2턴 단축, 1턴 동안 힘, 지 속성 캐릭터는 속성 슬롯을 유리하게 취급하고 슬롯 영향이 2배가 된다

 

 

 

결전 카이도 / 강인,야심

필살기 발동 시 적의 수가 많을수록 적 전체의 체력을 감소(최소 20% ~ 최대 40%)하고 인접한 슬롯과 자신의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고 2턴 동안 12콤보 이후의 지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2.25배가 된다

 

 

 

반결전 빅 맘 / 강인,격투

일당의 모든 유리한 효과를 해제하고 자신의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 적이 상태 이상 무효 상태(특정 상태 이상 무효 제외)일 때 1턴 동안 일당의 공격력이 2배, 힘, 속, 지 속성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콜로 상고로 / 자유,강인

기, 지 속성 캐릭터의 속성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고 최대 체력의 30%의 체력을 회복, 일당의 필살 턴을 1턴 단축하고 선장이 자유, 강인, 박식 타입일 때 1턴 동안 기, 지 속성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을 2배로하고 그 외에는 1턴 동안 기 지 속성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75배가 된다

 

 

 

페스 푸딩 / 사격,박식

일당의 공백, 방해, 불리한 슬롯과 자신의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고 일당의 필살 턴을 1턴 단축, 일당의 대미지 증가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저장, 효과를 저장한 뒤 자신의 필살 턴이 MAX가 된다. 필살기 발동 시 저장된 효과가 있을 때는 1턴 동안 저장된 효과가 발동한다. (저장된 효과가 발동할 때는 효과가 저장되지 않으며, 저장된 효과는 적의 특수 패턴에 적용되지 않는다)

 

 

 

결전 캐럿 / 참격,격투

적 전체의 방어력 증가 상태를 3턴 감소하고 일당의 받는 대미지 증가 상태를 3턴 회복, 적 전체에게 캐릭터 공격력 30배의 지속성 대미지를 주고 1턴 동안 지, 속 속성 캐릭터의 공격력이 1.75배, 같은 턴에 「일렉트리컬 차지 드라이브」사용했을 때는 2.25배가 된다

 

 

 

스던 가렛 / 사격,야심

적 전체에 캐릭터 공격력 2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주고 사격, 야심 타입 캐릭터의 속성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 2턴 동안 사격, 야심 타입 캐릭터의 통상 공격에 의한 속성 영향이 1.5배가 된다

 

 

 

 

가챠 페드로 / 참격,박식

일당의 체력을 1로 만들고 감소치에 따라 무속성의 큰 대미지를 적에게 주며, 슬롯의 영향이 상당히 확대된다

 

 

 

 

페스 사카즈키v2 / 격투,사격

방해 슬롯 포함 모든 슬롯을 지능, 힘 속성으로 변환하고 지능, 힘 속성 캐릭터의 슬롯 영향이 2.25배가 된다

 

 

 

 

페스 샹크스v2 / 자유,박식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0.9가 되고 파티에 같은 속성의 캐릭터가 4기 이상있을 때 방해 슬롯을 포함한 모든 슬롯을 해당 슬롯으로 변환하고 1턴 동안 해당 속성의 공격력이 2.25배가 된다

 

[유틸 부문]

 

 

이벤트 사카즈키 / 야심,강인

일당의 봉인을 5턴 회복하고 1턴 동안 적 전체의 방어력이 0되며, 2턴 동안 턴 종료 시 적 전체에게 캐릭터 공격력 25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준다

 

 

 

가챠 에넬 / 야심,사격

지, 힘 속성 캐릭터의 필살 턴을 2턴 단축하고 지, 힘 속성 캐릭터의 속성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 일당의 체력을 50% 감소하고 적 전체에게 감소치 30배의 무속성 대미지를 준다

 

 

 

결전 크로커다일v2 / 참격,야심

적 1기의 체력을 10% 감소하고 일당의 방해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 일당의 선장 효과 무효, 마비 상태를 5턴 회복하고 선장이 힘 또는 지 속성일 때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0.8

 

 

 

 

로그타운 나미 / 박식,타격

일당의 필살 봉인 상태를 3턴 회복하고 적 전체의 매턴 회복, 체력 1로 버티기 상태를 5턴 감소하고 적 전체의 공격을 1턴 지연, 선장이 힘 또는 지 속성일 때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0.5

 

 

 

 

결전 버기해적단 / 야심,참격

적 전체의 대미지 무효 상태를 2턴 감소하고 적 전체에 10만의 고정 대미지를 준다. 적 전체의 공격을 2턴 지연하고 G, 폭탄, 불리한 슬롯을 속성 일치 슬롯으로 변환하고 3턴 동안 「버기 해적단」이 된다

 

 

 

 

가챠 프라노스케 / 자유,격투

일당의 화상을 3턴 회복하고 적 전체의 통상 공격 버티기 효과를 3턴 감소, 인접한 슬롯을 연속 슬롯으로 변환하고 슬롯을 2회 이동, 2턴 동안 슬롯을 고정한다

 

 

 

 

가챠 호네키치 / 참격,자유

일당의 유리한 효과를 해제하고 일당의 필살 봉인, 선장 효과 무효를 3턴 회복, 2턴 동안 체인 계수가 +0.7

 

 

 

 

가챠 오타마 / 자유,격투

일당의 화상, 마비, 체인 계수 고정, 체인 계수 증가량 감소 상태를 7턴 회복하고 캐릭터 회복력 30배의 체력을 회복한다

 

 

 

 

픽업 한정 시저 / 박식,참격

모든 독 상태를 회복하고 일당의 봉인, 체인 계수 고정 상태를 7턴 회복, 1턴 동안 일당의 체인 계수가 +0.5가 되며, 필살기 사용 턴에 퍼펙트 공격 3회 성공 시 다음 턴에 체인 계수가 +1.1이 된다

 

 

 

 

페스 징베v1(초진) / 격투,강인

적 전체에게 지능 속성 특대 대미지를 주고 격투 타입 캐릭터의 슬롯을 자속성으로 변환, 전 전체에게 걸려있는 방어력 증가, 대미지 감소 효과를 5턴 감소한다. (일정 이상 대미지 격감 효과 제외)

 

 

 

 

픽업 한정 모리아 / 격투,강인

1턴 동안 체인 계수가 3배로 고정되고 일당에게 걸려있는 받는 대미지 증가 효과를 5턴 회복, 지연 상태의 적이 있을 때 적 전체에게 100만의 고정 대미지를 준다

 

 

 

 

페스 카포네 갱 뱃지 / 사격,야심

1턴 동안 사격 타입 캐릭터의 공격력이 2배가 되고 필살기 발동 시 일당이 6명일 때 일당의 체력을 85% 감소하고 감소된 체력만큼 「빅 파더」로 변신한다. 빅 파더의 체력이 0이 되는 턴이 끝날 때까지 날려보내지지 않으며, 일당은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선장이 교체되어있을 때나 일부가 선장액션 중일 때는 빅 파더가 되지 않으며, 빅 파더 상태일 때는 선장 교체나 일부의 선장 액션을 발동할 수 없다

 

 

 

4) 파티 편성 예시

 

초심자분들이 유념해두실 것은

 

1. 기본적인 [공격력을 상승시킬 요원]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2. 기본적인 [유틸러 요원]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3. 내가 들어 갈 던전의 패턴이 어떠한가

 

1은 상기에서 언급하였다시피

공격력 버퍼, 슬롯 버퍼, 슬롯일치, 체인고정&상승, 속성상성 버퍼를 챙겨가시면 되고

 

2는

데미지 격감, 데미지 경감, 방어력 상승, 1로 버티기, 화상, 마비, 선장효과무효, 봉인을

염두해 두시어 편성하시고

 

3은

갈 던전의 패턴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로,

유튜버 Hakan Hakan 님의 콜로세움 몰리 공략 영상을 한 번 보자면

 

 

선장효과를 받지 못하는 레오, 스피드를 패턴에 맞게 데려가 클리어하는 모습입니다.

 

파티 전원을 선장효과에 맞춰서 갈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따라서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일반적인 파티 구성은

 

                

 

나머지 3군데를 본인이 가야하는 던전의 패턴을 숙지해서

거기에 대응해 요원을 편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소개드리지 못한 좋은 캐릭터들도 있으니

하나하나 찾아가는 재미를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5) 카타쿠리의 미래는?

 

전반적으로 원트크 유저분들의 평이 그러하듯

저 역시도 6주년 신스고 넷 중에선 두 번째로 좋다 생각합니다.

 

  >

 

5배수 선장이 이제 막 날개를 펼칠 때이므로 언제 사장되느냐 언제 관짝행이느냐는 논외로 두어야 할 것 같네요

 

다만,

항루, 사카즈키v1, 루시, 뱀루, 로피 같은 경우처럼

출시 당시 획기적이고 쇼크에 가까웠던 선장급 스고들이 꽤나 롱런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번 순루나 지카타 역시도 일찍 셔터를 내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6) 운용하기 참고할 만한 유튜브 영상

 

TheShatteredFortress님 영상과

Valgio님 영상,

신검수와 듀얼로 카타v3를 쓰신 OPTC FANATIC님의 영상입니다.

 

TheShatteredFortress님은 파티 편성에 대한 이해도와 센스가 좋으셔서

보는 맛도 있고, 구독해서 보고 있습니다.

 

어렵다, 막힌다 할 때는 유튜브를 찾아보시는 것도 적극 권장합니다.

 

 

 

 

 

 

7) 글을 마치며

 

어느덧

카타v1

카타v2

에 이어

카타v3까지 시리즈물로 작성하게 되었네요

 

정말 제게는 이만한 캐릭터가 어디 있을까 싶습니다.

다음 트맵 때 초월한돌까지 완성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맵 3천만 찍고 의욕이 사라진 김에 두서없이 긴 글 써봤는데

시간 투자해서 읽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피드백 적극 받으며

오류, 오기 관련 부분은 바로바로 고쳐나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카타쿠리 마무리.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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