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Minecraft)’는 '모장(Mojang)'이 개발해 2009년 PC로 출시한 샌드박스형 게임으로, 모바일에서는 ‘마인크래프트 포켓 에디션(Minecraft Poket Editiont /이하 마인크래프트)’으로써 엑스페리아 기종 전용으로 2011년 첫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3D 블록으로 이루어진 월드를 탐험하고, 제작・건설하는 콘텐츠는 물론, UCC적 요소가 강하기에 직접 만든 월드를 통하여 사용자들 간 더욱 재미있는 게임을 끊임없이 만들고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도 오랜 기간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게임 유료 카테고리 1위에 오르고 있어 큰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또한 게임 카테고리의 MAU 순위에서도 10위 안의 상위권을 변함없이 유지할 정도의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마인크래프트’. 과연 어떤 사용자들이 즐기고 있을까요?
#’마인크래프트’, 안정적인 활성 사용자 수
최근 2년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마인크래프트’는 대체로 큰 변동폭 없이, 안정적인 MAU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약 1달 간격으로 다양한 요소가 패치되고 업데이트되는 성실한 운영을 이유 중 하나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17년 6월부터 보였던 상승세도 역시 업데이트의 영향이었을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바로 '마켓플레이스 기능의 추가 - 커뮤니티 제작물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인크래프트’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인 UCC 요소를 더욱 강화시켜주는 항목이었습니다.
또한 최고치를 달성한 17년 9월은 '베드락 에디션'으로 각종 에디션이 플랫폼 통합되며 '포켓 에디션'에서 지금의 ‘마인크래프트’로 업데이트된 달이기도 합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주 이용 연령대는?
‘마인크래프트’는 인터넷 등지에서 '초딩게임'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기도 할 정도로 10대 사용자가 많이 즐기기로 유명한데, 실제로 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성별・연령대별 분포를 확인해본 결과 1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조금 흥미로운 부분은, 약 2년 전에는 10대에 몰려있던 사용자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전 연령대로 점점 퍼지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20, 30대 사용자를 건너뛰고 40대 사용자들의 이용이 많아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한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에서도 라이트 사용자(월간 10일 미만 사용)가 약 5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도 했는데, 이는 충성 사용자가 많은 게임=장수 게임이라는 설을 무안하게 할 정도였습니다.
앱에이프의 사용자 행동 분석 기능을 통해 이에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 빈도별 사용자를 성별・연령대별로 재차 나누어 표시한 그래프를 살펴보았더니,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던 라이트 사용자의 비율은 월간 성별・연령대 비율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즉, 라이트 사용자의 대부분은 10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헤비 사용자의 경우에는 조금 다른 양상이었습니다. 10대 사용자보다는, 40대 남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높은 수치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과연 위에 서술한 성별・연령대별 분포대로의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올바른 해석일까요?
2018년 12월 재출시된 ‘마인크래프트’ 무료 체험판 버전의 성별・연령대별 분포를 살펴보면, 사용자의 대부분이 40대 여성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버전이 1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을 생각해보면 조금은 이상한 수치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마인크래프트’는 유료 카테고리이며 스토어에서 유료로 구매해야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기에, 경제권이 없는 10대 사용자라면 구매 후 플레이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즉 10대 사용자가 많다가 중간 연령대를 건너뛰고 40대 이상의 사용자가 많은 패턴을 보인다면, 아이가 부모님의 핸드폰을 이용하여 플레이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모바일 ‘마인크래프트’의 인기 응용프로그램인 ‘마인크래프트 마스터'와 ‘STORE for MCPE’의 성별・연령대별 분포를 보아도, 10대에 인기인 게임에도 불구하고 그 응용 프로그램 앱이 각각 50대 남성과 40대 여성 사용자가 주 이용층인 현상이 확인됩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해석할 때에는 단편적인 수치만 보지 않고, 여러 지표들과 함께 부가적인 것들도 고려를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마인크래프트’는 2019년에도 텍스쳐 개선 등 여러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어, 꾸준히 사용자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를 즐기던 10대가 20대가 될 때까지 장수하는 게임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정리 : 김동욱 기자(kim4g@monawa.com)
★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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