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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럴 캣츠 / 도레미&타샤
어둠의 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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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호원
  • 이호원 등록일(수정) : 2017-10-13 16:36:29
  • [MOBILE]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콜로세움 카오스 모리아 & 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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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겟코 모리아 · 마의 삼각지대의 지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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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심 타입 내구성 선장이지만, 비슷한 계열의 선장인 수행 상디나 이데오에게 있는 체력 배수가 없어서 선장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체력이 높은 편이고 공격력도 쓸만하지만, 기본 회복력이 낮아서 선장효과의 회복량 자체도 높지 않다. 대신 필살기가 유용한데 적 1기에게 30만의 고정대미지를 준다. 고정 대미지로는 최고 수준으로 부활하는 적들에게 효과적이다. 넵튠 선장의 파티로 진행할 때 적의 체력을 낮춰서 넵튠의 무속성 대미지를 사용해 마무리하는 드래그 파티에서 활용하기 좋다.

■ 공략법

▶ 1라운드: 페로나

선장효과 3턴 무효를 선제공격과 체력 50% 이하에서 사용한다. 능력을 3레벨 이상 해방했다면 난이도가 상당히 쉬워진다. 마음 속성 캐릭터 위주로 편성했다면 선제공격의 불리한 속성으로 변환되는 효과를 방지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슬롯 변환과 유리한 속성 취급 필살기로 대응하자. 체력 50% 이하에서 전체 슬롯을 방해 슬롯으로 변환한 뒤 고정한다. 방해슬롯 변환 필살기가 없다면 그 전에 쓰러뜨려야 한다.



▶ 2라운드: 네로

봉인 내성을 2레벨까지 해방했다면 패턴 자체는 어렵지 않다. 하지만 체력이 높고 체력 50% 이하에서 2회 대미지가 들어오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 3라운드: 신드리

신드리가 좀비 1기와 함께 등장하는데 좀비를 남겨두고 신드리를 쓰러뜨려야 쉽다. 좀비를 먼저 처리하면 모든 선원이 봉인에 걸린다. 체력이 1이라 전체 체력 감소에도 격파된다. 전체 체력 감소 필살기는 사용하지 말고 신드리를 먼저 처리하자. 다행히 좀비 격파 이외의 패턴은 없으므로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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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라운드: 오즈

체력과 공격력이 매우 높다. 공격 간격이 4턴이라 대미지 감소 계열의 필살기가 없다면 4턴 이내에 쓰러뜨리는 것이 정석이다. 높은 체력의 파티로 두 번의 공격을 받아내면 9턴 이후에는 공격 간격이 단축되므로 될 수 있으면 9턴 이전에는 쓰러뜨리자. 체력 20% 이하에서의 공격은 대미지 무효가 아닌 이상 받아내기 힘들다.



▶ 결승전: 모리아

4층의 오즈는 체력이 460만으로 등장하는데 최대 체력이 460만이 아니라 1100만의 최대 체력에서 460만이 남은 상태다. 따라서 절반 정도의 대미지를 주면 56만 이상의 강한 공격이 들어오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2턴째부터 공격 간격 단축과 공격력 증가를 3턴마다 사용하고 3턴째부터 3턴마다 좀비를 증원한다. 공격 지연을 사용한다면 모리아가 공격 간격을 단축한 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리아가 10히트 배리어를 사용하고 주변 좀비가 계속 증원되는 것이 가장 까다롭다. 좀비들을 정리할 전체공격 필살기와 다단 히트 필살기 또는 콤보수가 높은 캐릭터를 배치해서 대응할 수 있다. 콤보수가 높은 캐릭터를 사용한다면 주변 좀비보다 모리아를 먼저 쓰러뜨리는 것도 방법이다.




◈ 폭시 · 콤배트의 비겁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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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와 선장효과는 그저 그런 수준으로 자유 타입의 필살 턴 감소 후 고속 주회용 선장으로 사용할 수는 있다. 필살기는 공격지연과 무작위 15회 대미지인데 대미지 보다는 히트 수 배리어를 해제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다. 대미지 자체도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라서 기술 속성 적에게는 13만에 가까운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폭시 자체 성능이 좋지 못해서 배리어 해제용 외에는 사용하기 애매하다.

■ 공략법

▶ 1라운드: 바스카빌

선제공격으로 다양항 효과를 건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슬롯 강화 1.05배인데 2턴 지속이라 해제된 뒤 사용하면 된다. 체력 50% 이하에서 2기가 50턴 봉인, 전체 2턴 봉인이 걸리는데 능력 해방으로 전체봉인을 막는다고 해도 2기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전에 쓰러뜨리는 것이 좋다.



▶ 2라운드: 버기

체력 50%의 비율 대미지와 전체 봉인 2턴을 사용하는데 능력 해방으로 대응할 수 있다. 체력 50% 이하에서 통상 공격 버티기를 사용하지만, 이후의 필살기가 없으므로 필살기를 사용해서 마무리하면 된다.





▶ 3라운드: 나미

스고페스 한정 상디 선장이 아니리면 첫 턴에 친구가 날아가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체력 50%와 20%에서도 선원을 1기 날려버리므로 첫 턴에 쓰러뜨리는 것이 가장 좋다.




▶ 4라운드: Mr.3

체력이 높은 편으로 2턴마다 2턴 봉인을 사용한다. 능력 해방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 체력 50% 이하에서 다양한 효과를 사용하는데 체력 90% 비율 대미지가 위험하다. 체력 회복이나 대미지감소를 사용할 수 없다면 그 전에 쓰러뜨리도록 하자.



▶ 결승전: 폭시

Mr.3의 패턴은 4라운드와 동일하다. (체력은 파악 전) 최대한 빨리 쓰러뜨리자. 선제공격인 기술 속도 슬롯 출현율 감소는 폭시전에서 오히려 도움이 되는 효과라고 할 수 있다. 폭시전에서는 슬롯 강화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Mr.3에게 사용해서 빠르게 돌파하자



폭시는 체력이 낮고 공격 간격이 2턴이라 크게 어렵지 않다. 슬롯 강화를 사용하는데 1.3배라서 1.05배의 바스카빌 보다는 낫다. 폭시의 체력에 따른 패턴은 없으나, 격파시에 4,494의 대미지가 들어오므로 Mr.3와 폭시의 비율 대미지를 맞은 뒤의 체력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장기전을 생각한다면 공격시 사용하는 랜던 슬롯 변환에 대응할 필요도 있다.



헝그리앱 이호원(lhw@mona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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