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 후 스타크래프트를 새로 시작하거나 오랜만에 복귀하는 유저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사실 오래된 게임인 만큼 신규 유저는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많고 응용해야 하는 것들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규 유저나 초보 유저분들이 모를 수 있는 기초적인 초반 게임 팁 세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테란의 기초 입구를 막는 방법
저글링이나 질럿 초반 공격에 매우 약한 테란은 입구를 막는 플레이를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입구를 막았다고 생각했는데 저글링이나 마린 등이 건물 사이로 침입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입구를 막을 때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바로 테란의 입구 막기 기초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배럭스는 아래, 서플은 위입니다. 바로 배럭스나 팩토리 등 큰 건물이 가장 하위에 있어야 하며 서플이나 아카데미, 아머리 등은 상위에 있어야 합니다. 만약 이것이 반대로 되어 있다면 배럭스와 서플 사이로 작은 유닛들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세로 건설입니다. 세로로 건물을 지어야 작은 유닛이 지나갈 수 없습니다. 가로로 건물을 짓게 되는 경우 작은 유닛들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일꾼이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저글링이나 마린 등의 경우 지나갈 수 있는 통로가 됩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내용을 합쳐 보통은 서플 - 배럭스 또는 서플 - 서플 -배럭스 순으로 건물을 세로로 짓게 되는 것이 가장 안전하게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모서리 부분이 큰 경우 유닛이 지나다닐 수 있는 자리가 되니 시야를 조금 주더라도 약간 뒤쪽에서 건물을 짓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일꾼을 제자리에 멈추게 하는 방법 (공통)
이 방법은 모든 종족 공통이지만 테란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추가했습니다. 우선 SCV, 드론, 프로브의 경우 다른 유닛들과 다르게 홀드(H) 버튼이 없습니다. 스탑(S) 버튼은 일시적으로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꾼을 세워둔다고 할지라도 공격을 당하면 이동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입구를 막지 않았거나 잘못 막았을 경우 언덕에서 일꾼을 활용해서 막는 것이 효율적인데 이때는 다른 유닛을 활용하여 홀드(H)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SCV가 있다면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Ctrl 클릭 등을 이용하여 마린과 함께 선택합니다. 홀드(H)가 있는 다른 유닛과 함께 SCV를 선택하게 되면 홀드(H)를 누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때 홀드(H) 버튼을 누르면 SCV도 함께 적용됩니다. 이를 활용해 일꾼을 세우고 뒤에 유닛을 세우는 방식으로 입구를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3. 저글링 400마리도 뚫을 수 없는 통곡의 계단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되고 초반에 저글링이나 질럿 다수로만 공격 오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리페어(R)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올인 러쉬에 쉽게 뚫리는 테란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공격 우선순위를 활용한 수비입니다. 스타크래프트에는 공격 우선순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자신이 공격을 당하거나 공격을 하는 유닛이 먼저 타겟팅이 됩니다. 물론 강제 공격(A)을 통해 우선순위를 무시할 수는 있습니다.
자동 공격 시 선타겟팅이 되지 않는 유닛들은 공격 버튼이 없거나 일꾼일 경우입니다. 테란을 예로 들면 SCV, 메딕, 사이언스 베슬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알려드릴 방법은 지상 근접 유닛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사이언스 베슬은 제외토록 하겠습니다.
우선 SCV 또는 메딕을 활용해 계단을 막습니다. 계단의 넓이에 맞게 숫자를 배치하고 저글링이 지나가지 못하도록 하면 됩니다. 이후 뒤에 마린이나 원거리 유닛을 둡니다. 숫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근거리에도 사거리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메딕이나 SCV에 바짝 붙지 않고 살짝 뒤에 두시면 됩니다. 이후 테란의 건물(배럭스, 엔지니어링 베이 등)을 띄워 올립니다. 그리고 일꾼이나 메딕을 아예 보이지 않도록 가려줍니다.
이렇게 되면 일꾼이나 메딕을 강제로 공격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뒤에 있는 유닛을 먼저 타겟팅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길은 막혀있고 강제공격은 되지 않기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파훼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공격하는 입장에서도 일꾼 뭉치기를 이용하여 상대 언덕에 있는 미네랄 또는 가스로 이동 시킨 뒤 일꾼이나 메딕이 위치한 곳에서 뭉친 것을 풀어 이동을 강제한 뒤 공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렇게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했습니다. 물론 많은 유저들이 이미 알고 있는 팁이겠지만 아직 몰랐던 유저들에겐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