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MOBA 게임 ‘아너 오브 킹즈(왕자영요 글로벌)’의 2025 KPL(King Pro League) 그랜드 파이널이 베이징의 상징적인 국립경기장인 버드 네스트(Bird’s Nest)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치열한 접전 끝에 청두 올 게이머스(AG)가 우승을 차지하며, 2,000만 위안(약 280만 달러, 39억원)의 우승 상금을 획득했다. 대회 총상금 규모는 7,000만 위안(약 980만 달러, 137억원)로 뜨거운 경쟁을 뒷받침했다.
올해 KPL 그랜드 파이널은 모바일 e스포츠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역사상 최초로 모바일 e스포츠 결승전이 베이징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가운데, 6만 2,196명의 팬들이 현장을 가득 메우며 ‘가장 많은 관중이 참여한 e스포츠 경기’로 기네스 세계 기록을 공식 달성했다. 무대 연출 또한 압도적이었다. 7,000㎡ 규모의 파노라마 LED 세트와 128m 길이의 메인 스테이지가 구현되어, 중국 e스포츠 역사상 가장 대규모인 동시에 역대급 무대 연출이 펼쳐졌다.
결승전에서는 2025 스프링·서머 시즌 연속 우승팀인 AG와 10회 우승팀인 울브즈 e스포츠(Wolves Esports)가 맞붙으며 명승부를 펼쳤다.
특히 청두 올 게이머스의 이누오(YiNuo) 선수가 맹활약을 펼치며 4대 2의 접전 끝에 우승을 확정짓고 FMVP 타이틀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는 BO7 글로벌 밴픽 및 얼티밋 배틀 포맷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경기 내내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을 선사했다.
청두 올 게이머스의 이누오 선수에게는 FMVP 전용 스킨, 우승팀 시그니처 스킨, 인게임 팀 전용 아바타 프레임, 팀 보이스 라인 등 특별 보상을 받으며 아너 오브 킹즈의 역사에 자신들의 이름을 새겼다.
KPL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모바일 e스포츠 리그로, 2024년 기준 누적 조회수 830억 회, 고유 시청자 2억 5천만 명을 기록했다. KPL은 18개 지역 기반 클럽들이 각 지역 문화에 깊이 뿌리내렸으며 규모와 참여도, 영향력 측면에서 모바일 e스포츠를 선도하고 있다.
아너 오브 킹즈의 e스포츠 생태계는 지역 아마추어부터 프로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의 경쟁을 포괄적으로 연결하는 다층적 글로벌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KPL 그랜드 파이널과 KIC(아너 오브 킹즈 인터내셔널 챔피언십)은 이러한 글로벌 경쟁의 정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전 세계 이목이 향하는 KIC2025
KIC 2025는 오는 11월 14일부터 30일까지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다. 그룹 스테이지와 1차 토너먼트는 14일부터 23일까지 슈팅 갤러리, 준결승과 결승은 28일부터 30일까지 아얄라몰 마닐라 베이 액티비티 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대회는 총상금 100만 달러(약 14억원) 규모로 진행된다.
대회에는 전 세계 16개 대표팀이 참가한다. 동남아시아 강호들과 CHOKBR 우승팀, KWE 및 KMW 챔피언, KIC 2025 라스트 콜 및 피닉스 리본 예선을 통과한 글로벌 최정상 팀들이 맞붙는다.
참가 팀은 한국의 농심 레드포스를 포함해, ▲블랙리스트 인터내셔널(Blacklist International) ▲붐 이스포츠(BOOM Esports) ▲엘레베이트(Elevate) ▲ACT 이스포츠 클럽(ACT Esports Club) ▲홈보이즈 x BSE(Homebois X Black Shrew Esport) ▲노바 이스포츠(Nova Esports) ▲알파 게이밍(Alpha Gaming) ▲비게트론 바이 바이탈리티(Bigetron by Vitality) ▲카젠드라(Kagendra) ▲베사카 이스포츠(Vesakha Esports) ▲룹스(Loops) ▲알파7 이스포츠(Alpha7 Esports) ▲OG 이스포츠(OG Esports) ▲트위스티드 마인드(Twisted Minds) ▲렉스 레굼 키온(Rex Regum Qeon) 등이다.
KPL과 마찬가지로, KIC 우승팀에게도 인게임에 영구히 남는 FMVP 전용 스킨이 수여된다. 또한 팬들은 대회 개최를 기념해 경의 ‘KIC e스포츠’ 스킨을 획득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 부문에서도 빛난 성과
한편, 아너 오브 킹즈는 11월 6일 런던에서 열린 그린 게임 잼 어워드 2025(Green Game Jam Awards 2025)에서 트레일블레이저상(Trailblazer Award)을 수상했다. ‘트레일블레이저상’은 유엔환경계획(UNEP)이 주도하는 ‘플레잉 포 더 플래닛(Playing for the Planet)’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수여되며, 혁신적 게임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창의적으로 구현한 프로젝트에 주어진다. 심사위원단은 프로젝트의 복합적인 설계와 대담한 규모,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이야기의 중심에 두어 자연과 생태계의 중요성을 생생히 전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아너 오브 킹즈의 e스포츠 경기 및 관련 콘텐츠는 공식 트위치(Twitch.tv/@HOKEsports), 페이스북(@HOK Esports), 유튜브(@HOK Esports), 틱톡(@HOK Esports), 인스타그램, X(구 트위터) 및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등록순 최신순 댓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