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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m CSL / 루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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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업데이트 4차] 개발자노트 71화  

  • 댓글0
  • 등록일 : 2021-12-03 17:09:33
  • 수정일 : 2021-12-03 17:10:33

안녕하세요. 모바일 혁명의 시작, 레볼루션 개발팀입니다.

 

차디찬 겨울 바람과 함께 찾아온 2021년의 마지막, 12월입니다.

12월 업데이트를 앞두고, 용사님들과 함께해 온 시간이 벌써 5주년이라는 사실에 감회가 새롭습니다.

 

오늘은 지난 개발자노트 70화에 이어 3종의 클래스 밸런스 개편 내용을 안내드릴 예정이며,

많은 용사님들께서 기대하고 계신 5주년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함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안내해드리는 클래스 개편 내용은 확정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테스트 및 용사님들의 의견에 따라 추후 변경될 수도 있는 점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1. 엘프

에바스 템플러 (템플 나이트)

에바스 템플러는 회피에 특화된 탱커 클래스로,

엘더링 닷지 스킬에 회피시 일정 확률로 PVP 피해량 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전투가 길어질수록 더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소드 뮤즈 (소드 싱어)

소드 뮤즈는 이전 밸런스 개편시 기획 의도보다 버프 유지 시간이 길다고 판단하여 

송 오브 어설트의 버프 지속시간을 한 차례 감소시킨 적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편 이전 대비 전투에서 강한 딜링을 이어나갈 수 있는 유지력이 다소 약화되었다고 판단하여,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버프 지속시간을 상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윈드라이더 (플래인 워커)

윈드라이더는 근접전을 펼치며 콤보를 쌓아갈수록 더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딜러 클래스로 디자인되었습니다.

 

다만, ‘콤보’라는 특수 조건을 달성해야만 더 강해지는 클래스의 위력이 온전히 발휘되는 부분 때문에 

100% 전략적으로 활용하기에는 플레이 난이도가 존재했습니다.

 

이에 따라, PVP 상황에서 더 많은 콤보가 추가로 증가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윈드라이더의 강력한 궁극기인 콤보 스플린터의 경우, 사용 시 일정 확률로 궁극기 스킬이 초기화되도록 개편하여 

전황을 역전시킬 수 있는 클래스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단검 클래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보호막에 가하는 피해량 증가 효과 역시 함께 추가될 예정입니다.

 

 

문라이트 센티넬 (실버 레인져)

문라이트 센티넬의 파티 시너지 강화를 위해, 마인드 아이즈 스킬 사용 시 

파티원의 크리티컬 대미지가 증가하는 효과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미스틱 뮤즈 (스펠 싱어)

블리자드 스톰은 미스틱 뮤즈가 적의 발을 묶어놓을 수 있도록 하는 대표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의 피해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상태이상기의 역할뿐만 아니라, 

확실한 대미지 딜링기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2. 드워프

 

이터널 가디언 (가디언)

이터널 가디언은 다른 탱커 클래스에 비해 전장에서의 활용도가 다소 약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스킬 전반적으로 개선하여, 보다 PVP에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클래스가 될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럭키 덱스터리티는 이터널 가디언이 일정 시간마다 스킬을 2번 사용하게 함으로써 

탱커임에도 충분한 딜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다음 기본 공격을 이어서 진행할 시 기절 효과를 부여하여 

공격적으로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개편할 예정입니다.

 

파이널 시크릿은 극강상태가 되어 적을 압도할 수 있는 스킬이나, 

해당 스킬 사용시 적이 회피하는 경우가 많아 스킬 활용도가 낮은 부분이 존재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적을 빠르게 따라잡아 공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추가적으로 극강상태 동안 적에게 공격 성공시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고 

적의 받는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디버프 효과를 추가하여 높은 위력을 가진 궁극기 스킬로 개편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힐링 오브 윈드의 경우, 발동 조건을 완화하고 회복량을 상향함과 동시에, 

일정시간 동안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를 추가하여 이터널 가디언 본연의 생존력을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워 슬레이어 (슬레이어)

앵그리 드워프는 스킬 사용시 일정시간 동안 생존력 강화와 동시에, 

강력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버프가 부여되는 형태의 스킬입니다. 

해당 스킬의 지속시간을 상향 조정함으로써 보다 오랫동안 버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워 슬레이어의 강력한 궁극기 스킬인 인피니티 퀘이크는 지속적인 기절 효과와 함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스킬이지만, 

적이 스킬 영역에서 벗어나기 쉬워 군중이 모여있는 공간이 아니면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약한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스킬 영역의 범위를 상향 조정하고, 

영역 내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스킬 피격시 쉽게 회피할 수 없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스킬 타격 당 기절 시간도 상향 조정하여 후속 대미지를 보다 많이 입힐 수 있게 됨에 따라, 

현재보다 전장에서 뛰어난 지역 장악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럭키 이그노어의 경우, 스킬 발동 확률을 상향 조정하고,

스킬 발동시 시전자의 기본 방어력 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단단한 중갑 클래스인 

워 슬레이어의 생존력을 한층 더 높여줄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바운티 헌터 (스케빈져)

바운티 헌터의 경우, 에스프리 스킬 사용시 보호막에 가하는 피해량 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보호막이 있는 적에게도 강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워 스미스 (워 레인져)

워 스미스는 다른 궁수 클래스와 달리, 상대에게 지속적으로 디버프 효과를 걸면서 대미지를 입히는 컨셉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컨셉에 따라 적을 약화시키는 능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스킬 전반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첫번째로 어보이드 스텝의 경우, 피격자의 공격속도를 감소하는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적으로부터의 공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두번째로 아크로뱃의 경우, 시전자와 파티원 모두의 공격속도를 증가하는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파티 시너지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세번째로 럭키 퀵 스텝의 경우, 피격된 적이 플레이어일 경우 방어력 감소 효과를 추가하여 PVP 전장에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네번째로 워 스미스의 궁극기 스킬인 부비 트랩의 경우, 트랩 범위를 상향 조정하여 

의도대로 트랩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공격하는 적에게 불규칙적으로 디버프를 부여하는 페이크 하든의 경우, 

적이 플레이어일 경우 방어력 감소 효과를 추가 및 기절 대상 피해량 증가 효과를 상향하여 

워 스미스가 공격을 당하던 상황에서도 전황을 역전시킬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엘드리치 위저드 (쿼럴 위저드)

엘드리치 위저드는 다른 마법 딜러 클래스와 달리, 강인한 방어력과 생존력에 특화된 마법 딜러 클래스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브 클래스이기 때문에 중갑, 경갑 클래스에 비해 방어력이 상대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고, 

대미지 또한 만족스럽지 않다는 용사님들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엘드리치 위저드 본연의 컨셉에 맞게 생존력을 강화하여 딜링 지속력을 높이고, 

스킬 자체의 대미지도 강화하는 방향으로 스킬 전반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인파이터, 럭키 디펜스 스킬은 엘드리치 위저드의 생존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됩니다.

 

인파이터의 경우, 스킬 사용시 보호막 생성 효과를 추가하여 생존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럭키 디펜스의 경우 적에게 받은 공격으로 HP 소모시 일정 확률에 따라 

적의 공격을 1회 막아주는 보호막을 생성하는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전투 과정에서 오랜 딜링 지속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트라이 샤드와 엘드리치 위저드의 강력한 궁극기 스킬인 디스토션은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엘드리치 위저드가 전장에서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쉴드 오브 어택의 보호막 유지시간 동안 공격력 증가 효과도 상향하여,

보호막이 자주 생성되는 만큼 강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기회도 보다 많이 발생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스터 세이지 (세이지)

디바인 크랩은 마스터 세이지의 공격 스킬로, 기절시간을 상향 조정하여 

연계 공격에 보다 용이하도록 적 제어 능력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럭키 퓨어 힐은 공격시 일정 확률로 시전자와 파티원의 HP가 회복되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을 줄이고, 발동 확률을 상향 조정하여 공격할 때마다 지속적으로 

파티 전체의 체력이 회복될 수 있도록 마스터 세이지의 회복 능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디바인 프로젝트 배리어의 경우, 힐 스킬인 디바인 프로텍트 사용시

50% 확률로 파티원에게 보호막을 생성하던 부분을 100% 확률로 보호막이 생성되는 방향으로 

개선함으로써 파티 생존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3. 카마엘

 

둠브링거 (버서커)

근접하여 적과 싸워야하는 둠브링거의 생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트래킹 차지 사용시 보호막이 생성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트릭스터 (아바레스터)

윈드 웨이브의 경우, 스킬 사용시 파티원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에 추가적으로 일반 공격 피해량 증가 효과를 추가하여 파티 시너지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트릭스터의 강력한 궁극기 스킬인 카운터 버스트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적에게 보다 강력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합니다.

 

마크 오브 쉴드의 경우, 1스택 당 최대 체력 비례 보호막 효과를 상향 조정하여 

트릭스터의 방어적인 부분을 보완함과 동시에, 보호막 최대 스택 수치도 증가시켜 

최대 스택 달성시 더 강력한 보호막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조정할 예정입니다.

 

 

소울하운드 (소울브레이커)

직선 형태의 공격 스킬인 샤프니스의 경우, 

다른 메이지 계열 클래스에 비해 근접전을 펼쳐야 하는 소울하운드가 

연계해서 공격을 이어나가기에 적중 난이도가 있는 만큼,

영혼기 사용시 넉다운 시간을 증가시켜 방어력이 저하된 적에게 보다 강력한 피해를 연계하여 입힐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용사님들께서 기대하고 계신 5주년 기념 이벤트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준비 중인 여러가지 이벤트 중, 핵심 이벤트 2종에 대해 우선적으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1. 레볼루션 위크

 

리니지2 레볼루션 서비스가 5년이 다 되어감에 따라, 그간 많은 콘텐츠 업데이트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운영 과정에서 최대한 많은 용사님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나, 

성장 콘텐츠 업데이트에 따라 용사님들 간의 성장도 격차가 벌어지면서

저희가 제공하는 이벤트들이 어떤 용사님들께는 도움이 되지만, 

어떤 용사님들께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어왔습니다.

 

이에 저희 개발진은 아직 성장도가 낮은 용사님들께서는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고,

성장도가 높은 용사님들도 부족한 성장을 채울 수 있는 형태의 이벤트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레볼루션 위크> 주차 별로 특정 성장 콘텐츠에 집중하여 

용사님들의 부족한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형태의 이벤트입니다.

 

예를 들어 1주차에는 장비 성장, 2주차에는 탑승펫 성장과 같은 형태로 이벤트가 운영이 되어

해당 콘텐츠에서 성장도가 낮았던 용사님들이 전용 이벤트나 상점을 통해 이전보다 빠른 전투력 성장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용사님들께서 성장의 ‘레볼루션’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2. 5주년 기념 메인 보상

 

많은 용사님들께서 5주년 메인 이벤트 보상으로 

어떤 아이템을 지급할지 궁금해하시기도 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주고 계십니다.

 

올해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 업데이트했던 콘텐츠 중 

가장 용사님들의 플레이에 많은 변화를 주었던 콘텐츠는 단연 변신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변신은 고등급 변신체 획득 및 강화를 성공했을 때는 대폭 상승하는 전투력과 전투에서의 강력함을 누릴 수 있지만,

강화에 실패했을 때의 용사님들의 상실감도 그에 못지 않게 컸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5주년을 맞아 12월 업데이트와 동시에,

모든 용사님들께 <변신체 복구권>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변신체 복구권은 이전에 강화 실패로 파괴되었던 변신체를 등급 및 종류에 관계없이

가장 높은 강화도 기준으로 1종을 선택하여 복구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파괴된 시점과 관계없이 용사님들께서 자유로이 복구하실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으니,

모쪼록 5주년 이벤트 보상이 용사님들의 모험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외에도, 용사님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보상을 준비하고 있으니

얼마 남지 않은 12월 5주년 업데이트,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데이트 전 용사님들께 드리는 마지막 개발자노트로 마무리 인사를 드립니다.

 

5주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즐겨주신 용사님들의 관심과 애정어린 의견이 있었기에 

지금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 존재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 한 해도, 리니지2 레볼루션과 함께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는 용사님들과 더 많이 소통하며, 노력하는 레볼루션 개발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모바일 혁명의 시작, 레볼루션 개발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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